데밍, 쥬란과 함께 품질경영의 3대 선구자에 속하는 품질분야의 Guru.크로스비는 1926년 웨스트 버지니아의 휠링 (Wheeling)에서 발치료전문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고등학교를 졸업 후 해병대에 입대하여 2차대전 중 위생병으로 일했다. 제대 후 발치료와 관련된 클리브랜드(Cleveland)의 오하이오 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아버지와 함께 발치료 일을 하였으나,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이후 한국전쟁에 참전하여 위생병으로 일했으며, 1952년 작은 회사에 입사하여 전기테스트기술자 업무를 시작하게 되면서, 미국 품질통제협회(The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Control)의 일원이 된다. 1955년 이직한 그는 신뢰도 검사 엔지니어가 되었으며, 미해병의 TALOS미사일 프로젝트에 Quality Engineer로 참여하여 결함조사 업무를 수행하였다. 1957년 마틴사로 이직하여 Senior Quality Engineer로서 유도탄개발 프로젝트에 참가, '무결점운동(ZD: Zero Defect)'의 기반을 세우면서 품질관리의 천재로 인정받았다.
1965년 ITT(International Telephone and Telegraph)로 영입되어 전사품질담당자로 일하게 되었으며, 14년간 다수의 회사들과 공동 노력하여 자신의 품질 철학과 방법이 효과적인 것임을 입증했다.
1979년 그는 PCA(Philip Crosby Associates)라는 이름의 컨설팅 회사를 창업했는데, 창업 후 10년만에 종업원 300명, 수익액 8천만 달러를 돌파하는 국제화된 컨설팅회사가 되었다.
1991년 크로스비는 PCA사에서 은퇴하여 별도로 Career Ⅳ라는 회사를 만들었고 1997년에 PCA를 합병시켜 Philip Crosby Associates Ⅱ, Inc.로 새롭게 개편했다. 이와 함께 세계 20여 개국에서 품질교육기관인 품질대학(Quality College)을 운영했다.
총 13권의 책을 집필했는데 모두 베스트셀러였다. 최초 작품인 <품질은 무료(Quality is Free)>라는 특이한 이름의 책은 250만권이나 팔렸고 15개국어로 번역되었으며 이 책 때문에 미국과 유럽에서 품질혁명이 시작되었다는 평을 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