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4년 5월, 슈하르트 박사는 통계관리도(Control Chart)를 통해, 오늘날 공정품질통제(Process Quality Control)로 잘 알려진 품질관리방법을 창안한다. 제조 공정에 있어서 변량(variation)의 축소와 품질에 부적합한 공정의 지속적인 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1925년에 설립된 벨 연구소에서 계속 연구 발전했으며, 1956년 그가 은퇴할 때까지 계속된다.
산업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된 그의 품질에 대한 생각은 과학과 통계적 추론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통계에 대한 접근법은 동시대의 다른 학자들과 많은 차이가 있었다. 그는 현장위주의 실제운영을 중시하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는 1939년에 출간된 그의 저서 “Statistical Method from the Viewpoint of Quality Control “에서 이렇게 주장한다. “산업현장에서 도출되는 실제적인 품질통제의 경험으로부터 과학과 통계는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가?”
그의 이론은 1938년, 물리학을 연구한 데밍에게 강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 둘의 만남과 협력은 세계 2차 대전 중 미국의 생산성과 관련하여 많은 업적과 기여를 하게 된다.
1947년부터는 인도통계연구소의 초빙으로 인도 여러 지역에 방문하면서 인도 산업계의 사람들에게 통계적 품질관리에 대한 강연을 하였다. 그의 강연은 인도 사람들에게 통계에 대한 흥미와 자극을 일으키도록 했다.
그는 현재 통계적 품질 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