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W1H 기법은 대단히 조직화된 아이디어 창출기법으로, 준비된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팀이 문제나 기회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고 의문을 던져볼 수 있게 한다. 이 기법의 목적은 문제에 대한 모든 관점을 고려하여 그 해결방법을 찾는 것으로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한다:
- 개선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공정 또는 제품을 검토하고 탐구하려 할 때 - 잠재적인 문제 또는 돌파구가 될 기회를 찾으려 할 때 -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간과한 안건이나 원인을 발견하려 할 때
2. 적용절차 [단계 1] 문제에 대한 설명문을 팀에게 보여준다.
[단계 2] 5W(Who, When, Where, What, Why)와 1H(How) 각각에 대한 질문을 개발한다.
[단계 3] 개발한 질문들에 대하여 답한다.
[단계 4] 질문에 대한 답변에 의해 제안된 아이디어들을 평가한다.
3. 적용사례
▶ 이 문제는 정부 부서 내부에서 발생하는 정보단절과 알력에 관련된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 우리는 종업원들의 알력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는가? (Who) 관련된 사람들은 누구인가? 대답: 자신의 고용기간과 고용조건에 만족하지 않는 화이트칼라 근로자들이다. (Who) 누가 만족하지 않는가? 대답: 직접적인 감독이 되지 않는 사람들과, 자신의 급료가 적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What) 만족이란 무엇인가? 대답: 근무장에서 활동과 성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What) 대부분의 종업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대답: 성취감 등이다.
(Where) 종업원들은 어디서 동기부여를 받아서 열심히 일하게 되는가? 대답: 기본적인 개인욕구 및 작업욕구를 소중히 하는 곳 등이다.
(When) 언제 종업원들이 불만을 갖는가? 대답: 자신들의 기여한 바가 인정받지도 높게 평가되지도 못한다고 느낄 때;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을 때; 상관들이 거만할 때; 자신의 동료들이 비협조적일 때
(When) 직장 상사들이 종업원을 만족시키려고 노력할 때는 언제인가? 대답: 계획된 직무성과 평가기간 동안; 종업원들이 실수를 할 때; 종업원들이 일을 잘 할 때; 직장 상사들이 생산성을 높이라는 압력을 받을 때
(Why) 왜 종업원을 만족시키는가? 대답: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종업원의 이윤 분배에의 참여를 통해 개인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른 기업들에 비해 더욱 경쟁력을 갖기 위해
(How) 어떻게 하면 종업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가? 대답: 보상을 한다; 직무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요청하라고 한다.
다음과 질문이 나올 수도 있다:
- 어떻게 하면 고용기간과 고용조건에 관한 인식을 바꿀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특정 종업원들을 더 직접적으로 감독할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좀더 현실적인 종업원 직무목표를 수립할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종업원들이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자원을 더 잘 제공할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종업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종업원의 직무를 확대할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종업원들의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결정하는데 당사자인 종업원을 참여시킬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성을 올릴 수 있겠는가?
- 어떻게 하면 종업원들간의 협력을 높일 수 있겠는가?